ubuntu 6.10 설치하다.

1. fixedsys 는 UTF-8 한글을 표현 못한다
– 이걸 몰라서 우분투 접속한 쉘에서 한글 깨진다고 한참 헤맸음.
– 윈도용 HangulPuTTY 0.58.h2 에서 TTF ‘굴림’을 선택했을 때 dselect 등의 색깔 있는 글씨를 프로그램에선 한글이 깨진다. 우분투 gnome 터미널에서도 깨짐. aptitude는 영문전용이라 괜찮다만, 난 dselect를 써와서 T_T

2. phpbb, phpmyadmin 설치하려면
– 여기 우분투 문서를 읽도록.
– 6.10을 설치했을 때 multiverse, universe 등이 선택이 안 되어있다.
– 6.10은 데스크톱/서버용이 나뉘어 있어서 서버용 소스리스트가 따로 있는줄 알았는데 위의 문제 때문이었음.

3. ubuntu 6.10 설치
– 5.10이 라이브CD, 설치 CD가 따로였던 것에 반해,
– 6.10은 설치 CD로 gnome desktop까지 부팅이 되며 인터넷 까지 되는 것으로 보인다(해보질 않았다). 파폭 등의 응용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상태로 부팅이 되고, 바탕화면에 ubuntu install 아이콘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 지금까지 얼마 안되는 운영체제를 접했지만서도, 엄청 편리하다.
– sudo 도 처음엔 어색했지만 vista에서 뒤늦게 도입한 보안 확인 그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됨.

4. vmware server
– 동네케이블-공유기-컴퓨터 랜카드-vmware에서 가상으로 잡은 랜카드
– 이런 구조인데… 복잡하다.
– vmware에서 잡은 랜카드는 공유기에서 인식을 못하는지 공유기에서 vmware의 ip(192.168.0.3)으로 포트포워딩을 못해준다.
– vmware 쪽에서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줬는데 외부에서 접속이 안되는거 같다.
– 전에 잘 되던걸 괜히 지워가지고… 전엔 분명 vmware에서 포트포워딩 설정해주고, 윈도 방화벽 열어주면 잘 됐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