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linux AUR 패키지 설치

pacman 으로 제공 안되고 Arch User Repository (AUR) 만 있을 때의 설치 방법.

  1. PKGBUILD 파일 다운로드 (보통 github 등에 올려둠)
  2. makepkg -si # PKGBUILD 내용으로 소스 다운로드, 컴파일, 패키지 생성하는 명령
  3. pacman -U 패키지.pkg.tar.xz # makepkg 이상 없이 실행되면 패키지 파일 생성 되어 있음.

내 경우는 lnav, gitflow 등이 기본으로 제공 되지 않아 AUR로 설치했다.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AUR_helpers 에 있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월 적립식 투자 방법 분석

생애주기 마다 필요한 자금 조달이 재테크라고 하고, 자가 혹은 임차로 주거를 해결하고 난 다음 저축을 한다면 월 적립식 주식 투자가 괜찮지 않을까.

결론부터

  1. 개별 주식 하지 말고 인덱스 장기 투자 해라. 투자 시기와 종목을 분산하는게 낫다. 배당이 운용보수에 녹아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이익이 난다. 사실 1번 항목 외에 볼 필요도 없다.
  2. 인덱스에서 1~2% 더 먹으려고 고연봉 받으며 일하는게 금융인인데 비금융 직종의 개인이 따로 공부해서 초과 수익내기가 가능한지. 주변에 있는지 볼 것. 한 두번 수익 내는 사람이 있지만 10 년간(장기적으로) 수익 유지하는 사람이 있는지를 꼭 확인.
  3. 개별 주식하려면 과거 데이터 갖고 이런저런 원칙을 세워봐야 하는데, 그렇게 한다 한들 미래에 맞을거 같지도 않다. 이 원칙과 데이터 만들고 관리하는 비용 대비 성과가 확실하지 않다.

9년 9개월 투자 성과가 현금보유 대비 -16%인 한전 같은 주식을 피하려면 …별다른 수가 없을 것 같다. (사실상)국영 기업에, 재무도 우량한 회사를 미래에 나빠질 것을 예측해서 처음부터 피하기는 불가능하고… 10년 투자 목표를 기준으로 한다면 5년 투자 시점에서 벤치마크 대비 기준 수익률 이하로 떨어지거나 정기예금 대비 일정 수익률로 진입한다면 매도하는게 맞지 않을지. 5년 초과 시점부터 3~6 개월 단위로 평가 및 리밸런싱 실행 정도?

이 원칙대로 한다면 메종금, 한토신 이외에 삼성전자를 포함한 모든 주식을 투자기간 어딘가에서 매도 했어야 한다;

위 자료를 준비하면서 만든 Python 코드.

https://github.com/jellygit/Python-Finance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