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 소프트웨어 VMware / Virtual PC 비교

VMware Server / Virtual PC 2007 Bet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인 가상화 소프트웨어 VMware와 VirtualPC. 설치파일 비교만 해봐도 전자가 200메가에 육박하는 용량에 설치 및 실행해서 느리다는 인상이 다소 있다. VirtualPC는 19메가 정도. 실제 Guest 머신에서 성능차는 … VMware에는 데비안 VirtualPC는 일어 WindowsXP 를 쓰고 있기에 성능차이를 말하기가 어렵다.

VMware 설치파일 용량이 큰 이유는 VMware tools의 ISO 파일이 포함되어있다. 각종 운영체제별로 준비되어있고, VirtualPC는 …어떻게 깔았더라? 그냥 온라인으로 깔던가?

두 소프트웨어가 똑같이 가상 머신에 OS를 설치하고 Tool을 설치해야 한다. 입력장치(특히 마우스)는 하나인데 OS가 두개가 돌아가니 Guest 머신에서 작업하다가 Host 머신으로 돌아가려면 alt-tab이나 윈도키로 갈 수가 없고, 특수한 핫 키를 눌러야 한다. ctrl-alt 나 오른쪽 alt 같은… 이런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Guest 머신에서 작업하다가 그냥 마우스 포인터로 Host 창을 클릭하면 끝. 전체화면일 경우는 좀 골때리기 때문에 …가급적 Guest 머신은 Host 머신해상도보다 작게 설정하길 권장한다. 여러 편의성 면에서도 – 일단 사용하는 사람이 자기가 어느 머신을 쓰는지 헷갈리니까.

내가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딱 두가지이다.

  1. 리눅스 쓰기 위해 부팅하는게 귀찮아서 ; 윈도로 한 번 부팅하면 재부팅하지 않는다.
  2. 일윈 사용을 위해 ; 역시 로케일 바꿔서 하기 싫다. 일윈? 특수목적을 위해 쓴다.

HDD와 램만 충분하다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재미 삼아 해볼만하지 않나 싶다. 네트워크도 잘 된다. 다만 외부에서 Guest 머신으로는 직접 연결하기 어렵다. IP가 두개라면 Host / Guest 에 각각 할당하면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Host 아이피로 연결해야 하고 포트 포워딩을 해줘야 한다. Host 8888 포트로 오는 연결을 Host에서 Guest 80번 포트로 포워딩 하는… 그래서 수많은 서비스들을 포트포워딩 하려면 VMware에서 설정해주고 윈도에서 방화벽 열어주고 하려니 좀 짜증나서 그냥 때려침.

기본 상식

  • 가상화 소프트웨어 :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적으로 가상 하드웨어를 구현하여 그 가상 하드웨어에 OS를 설치. 해당 하드웨어는 Host에 파일로 저장되며, 그 파일만 복사하면 Guest를 통째로 다른 Host의 Guest로 그대로 쓸 수 있다.
  • Host 머신 :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는 컴퓨터.
  • Guest 머신 : 가상화 소프트웨어 안의 운영체제.
  • VitrualPC 돌리는 중에 VMware 실행하니까 VMware가 충돌 일으키면서 종료됨… 가상화 소프트웨어 동시에 못 돌리나? OS 세 개가 돌아가는 간지를 연출하고 싶었는데

–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사운드 출력이 가능한 Virtual PC 2007이 좋게 느껴진다. ; VirtualPC에 리눅스를 깔았을 때 잘 되었으리란 보장은 없다. 다만 사블16가 처음부터 가상 하드웨어 목록에 있다.
– Virtual PC의 경우 윈도-윈도 사용시 파일 공유가 매우 간편.
– Virtual PC가 좀 더 가볍게 돌아가는거 같긴 하다. 윈도에서 윈도를 쓰기 때문에?
– 애초에 VMware는 리눅스/윈도/유닉스 등등을 지원하고 VirtualPC는 윈도에서만 실행되는 차이가 있기 때문인지도.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