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라 타카코, 방랑아들(放浪息子)

3. 푸른 꽃 by 시무라 타카코

시무라 타카코 씨는 정말 뛰어난 작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분 작품을 한 단어로 말하자면 단연 ‘야오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마나시 오치나시 이미나시1,
클라이막스도 결론도 의미도 없는, 어떻게 생각하면 픽션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교양을 철저히 무시한 작품이고, 그런 걸 기대하면서
보면 안 됩니다. 단지 그 위에서 이야기에 독자를 끌고 들어오는 흡입력은, 단연 최고죠. 작가 분의 작품들은 정말 책을 딱
집어드는 것만으로도 행복이 덮쳐오는 그런 작품들입니다. 이 작품도 얼마 전에 2권이 나왔죠.

http://senza.co.kr/579에서 인용,
덧붙이자면 푸른 꽃은 8권으로 완결됐습니다.

인용글의 ‘야오이’ 라는 평에 완전히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렇다고 이 작품이 무의미한 작품이냐고 묻는다면 …음. 글쎄요. 그냥 보고(소비하고) 버려지는 작품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적어도 제게 있어서 시무라 타카코의 작품은 두고두고 보고 싶은 만화예요.

제가 그림쟁이가 될 일은 없지만 …그래도 지금 당장 만화를 그리라고 한다면 시무라 타카코처럼 그리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그림을 그립니다. 미묘한 선을 깔끔하게 잘 그리고 캐릭터들이 엄청 귀엽습니다. 채색은 수채화인듯 한데 이게 또…!

섹시가이(敷居の住人 – 문지방 주민? 혼다 치아키가 무엇에도 전념, 또는 어딘가에 속하지 못하고 오락가락 하는 것을 문지방에 걸쳐 서있는듯한 모습을 표현한 제목인듯. 국내판 제목은 신죠 마유의 섹시가이와 헷갈림) 때 채색은 색을 너무 진하고, 색 자체도 칙칙한 색이었는데(마카였나? -_-) 그 이후 작품들에선 밝고 깔끔하게 칠을 합니다. 수채화 특유의 색 번짐이 아주 예쁩니다.

섹시가이에 나오는 나나코의 경우는 그 머리카락 한올 한올 흐트러짐이 유려하게 그려져 있어서 너무 매력적이예요.

그 대단한 시무라 타카코의 ‘방랑아들’이1월 셋째주에 나옵니다. 일본엔 한 6권 분량까지 연재되었을텐데, 국내에도 좀 많이 알려졌으면 하네요.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지만.

그 외 주요 인물로는 슈이치의 한 살 연상 누나인 마호와 사오리 정도가 있습니다.

스토리 구성이 시간흐름이 아니라 현재가 나오다가 좀 전의 이야기가 잠깐잠깐 나오는 식의 중구난방입니다. 섹시가이 때도 그랬죠. 그때는 치아키의 정서불안이 그대로 독자에게 옮아올 정도로 정신없었는데(독백이나 뜬금없는 이야기 전개, 무의미한 행동들 …주인공이 워낙 정신없는 녀석이란 점을 훌륭하게 표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방랑아들도 비슷한 구성이네요. 물론 슈이치는 정서불안이 아니기 때문에 방랑아들은 섹시가이와 달리 정신없지는 않습니다.

내용이… 각 남녀 주인공은 자신의 성이 마음에 안들어하며 여자/남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여자는 남자옷 입어도 밖에 나돌아다닐 수 있지만 남자는 치마같은거 입고 돌아다닐 수 없으니 슈이치는 자신의 취향대로 살 수 없고, 요시노는 맨날 남자처럼 입고 다니는 이상한 여자애가 되어 살고 있다가 서로를 알아보고 같이 동지의식을 느끼며 함께 한다는게 주요 이야기… 되겠습니다.

억지로 여자임을 인정하고 살아보려 하다가도 결국 못 견디고 자신의 취향대로 살아가려는 것이라든가, 점점 성장하며 여자다워진다는 사실을 불만스럽게 생각하며 이런저런 고민을 하는 모습이 너무 사랑스럽네요.

그러다가 슈이치가 요시노를 대하는 감정이 자신이 ‘남자’로서 ‘여자’인 요시노를 좋아하는 것인지/’여자’로서 ‘여자’인 요시노와 사이좋게 지내고 싶은 것인지/’여자’로서 ‘남자’ 요시노에게 사랑받고 싶은 것인지 등 …의 이야기까지 진행되고 있군요. 초등학교 5학년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중학 1년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렸을 적에는 그냥 성 정체성 방황이었지만 점점 자라며 이성에 눈뜨니 그렇지 않아도 복잡한 성 정체성이 더 복잡해져가는군요.

성 정체성의 이야기일 수도 있고 남자이지만 여자 옷을 입고 싶은 욕망을 가진 것일 수도 있고. …슈이치는 꿈속에서 여자인 자신을 보고 몽정을 해요.;;;

보고 있노라면 웃음이 지어지는 재미있는 만화입니다. 뭐라 말하기 힘든 따뜻한 느낌이 들어요.

원래 11월에 국내판 나온다고 들었는데 1월 셋째주에 나온다고 하네요. 빨랑 나와라 T_T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