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사고 처리 이야기

교통사고 2일째

1. 사고나면 현장 사진 찍고 병원 바로 가자
사고가 나면 바로 진단을 받을 것. 악질 가해자와 보험사는 대인 접수를 일부러 늦춰 일주일 뒤 정도에 연락한다고.
그리고나서 피해자의 부상에 대해 일주일간 다른 일하다가 다쳐서 그렇게 된 것 아니냐고 하면서 보상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증인 연락처도 여럿 확보할 것.

– 교통사고는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음. 의료보험이 없으면 치료비가 상당히 많이 나온다.
+++ 고의성의 없는 경우 건강보험 적용을 할 수 있다고 함.

– 선량한 시민이면 다친건 자기면서 가해자한테 미안한 마음에(돈이 많이 나가니까) + 비용의 부담으로(못 받게 되면 뒤집어 쓰는거니까) 치료를 늦추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고 함.

2. 경찰서 사고 접수
사고가 난 지역의 경찰서 교통조사과로 가야 함.
112로 전화하면 해당 경찰서 교통과 대표 번호를 알려주는데 통화하기가 매우 힘들다.
나는 120 등에 전화해서 다른 번호 알려달라고 했음.
경찰청 교통 관련 민원실에 연결해줬는데 거기서 다시 사고 난 지역 경찰서 교통조사과 번호를 알려줘서 전화 연결.

전화로 하는 사고 접수는 약식이라 정식 접수는 직접 방문해서 진술서를 작성 해야 함.

진술서 작성은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의 3시간 가량 걸렸음.
본인이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담당 조사관이 필요한 것을 확인하면서 작성함.
사고 당하고 보면 경황이 없어 사고 당시 기억이 안나는데 조사관은 교통사고만 1년 내내 조사하므로 당시 교통 흐름, 주변 상황을 확인하면서 진술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떠오르게 유도하여 작성함.
나 같은 경우 정차해있는 차가 있었는데, 이 차가 주차해 있었는지 아니었는지를 내가 이야기를 안했음. 내 사건에서 이 차가 주차했으면 가해 차량이 중앙선을 넘어 이동한 것에 대한 원인을 제공하게 된 것. 조사관이 언급하지 않았으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을텐데…. 물론 그 차는 이동 중인 차이고 내가 지나가느라 정차했던 차량이었음. 사고 이후 우회전해서 제 갈길 갔음.

나야 협조적이고 속이고 자시고 할게 없어서 금방 끝났는데, 옆자리 조사관이 담당한 사건은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진술을 함. 조사관 듣고 있다가 한 사람 내보내더니 남은 아저씨더러 지금 거짓말 하고 계신거 같다고, 자기가 사건만 1년에 수십건을 처리하는데 도로 폭이랑 진술 좀 들어보면 대충 알 수 있다고 이러저러해서 이런거 아니냐고 하니까 남아 있던 아저씨 대답 못함. 솔로몬 같았음.

조사관이 작성한 진술서를 출력해주면 그 내용이 자신이 진술한 것과 틀림이 없는지 확인하고 수정할 점이 있으면 수정 후 위 내용이 이상 없음을 확인. 제출하면 된다.

오늘 가서 보니까 교통 조사과 경찰분들 정말 격무에 시달리시는 모습이 안쓰러웠다. 12시 지나서 식사해야 할 시간에 나 있으니까 10분만 기다리라고, 식사하고 오시겠다고 하는데 너무 죄송스러웠다. 식사하시고 바로 조사하시고… 이번 정권 들어 출세를 노리는 일부 사람들 때문에 경찰이 욕을 먹는데 교통 경찰이나 강력사건 등에서 고생하시는 경찰분이 많다는걸 다시 상기하게 되었다. 경찰 만세…

—-

교통사고 3일째
어라? 양 팔 근육통이 더 심해졌다. 의자에 앉을 때 몸무게 지탱하면서 앉으려 할 때 힘주기 힘들 정도.
왼발 넷째 발가락 아픈 것도 발견. 가만히 있을 때는 안 아픈데 누르면 아프다…

움직이기 힘들어 집에서 누워있다가 아무래도 물리치료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에 병원 갈 준비를 하니 2시.
처음 진단 받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아 홈페이지에서 진료 시간 확인해보니 3시까지 진료를 한다고 한다.
이게 3시까지 접수한 사람을 진료해준다는 것인지 진료가 3시에 완전히 끝난다는 것인지 몰라 전화를 했더니 진료가 3시에 마감이 된다는 것이었다.
12시까지 예약을 해야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토요일, 일요일 내내 아픈 채로 있어야 한단 말인가.

—-

교통사고 4일째
왼쪽 넷째 발가락이 가만히 있어도 얼얼하다.
일요일이라 마땅히 처치를 못하고 있음.
자전거는 폐차 이야기가 나왔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교통 사고 처리 이야기”에 대한 2개의 응답

  1. arrstein 아바타

    고생 많으셨습니다.

    1. JeIIyPo 아바타

      이제 시작인걸요… 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