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모바일 암호화 메일 송수신 방법 정리(GnuPG)

 

GnuPG(GPG 혹은 PGP)를 왜 쓰는가?

  1. 서명 된 메일 : 내(JellyPo)가 이 메일을 쓴 것이 확실하며, 변조되지 않았다는 용도로 사용. 글(메일)은 암호화 되지 않는다.
  2. 암호화 된 메일 : 내 메일을 단 한 사람만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송신자 비밀 키와 수신자 공개 키를 조합해 암호화 하기 때문에 수신자 비밀키가 없으면 읽을 수 없다.

 

서명 된 메일 예제(PC Thunderbird)에서 볼 때

쓸 때는 이렇게(오른쪽 아래 열쇠 아이콘과 연필 아이콘에 주목. 암호화는 안하고 서명만 할 때의 상태다. 암호화를 하면 열쇠 아이콘도 컬러로 표시됨)

image

보내기 버튼 누르면 이렇게 비밀키에 대한 Passphrase 입력을 함(밀납 바르고 도장 찍어 봉인하는 거랑 비슷한가?)

image

 

읽을 때는 Enigmail에서 서명을 확인해서 아래와 같이 표시해줌.

image

 

Gmail에서 볼 때 #1

원문 그대로 보면 아래와 같이 서명 키가 같이 보임.

image

 

Gmail에서 볼 때 #2 – 2분 뒤에 똑같은 내용을 보내봤다.

송신자,수신자,제목,본문(서명은 이렇게 합니다.)가 똑같지만 아래 서명은 같지 않다.

image

 

메일 보낼 때 Thunderbird에서 보냈고, 보낼 때 수신자 키(나 자신의 공개 키)가 이미 저장 되어 있어서 암호화는 쉽게 됐다. 만약 GPG 키 목록에 공개키가 없다면, 암호화 메일 보내기 전에 공개 키를 받아와야 한다.

image

 

암호화 메일은

image

아예 알아볼 수 있는 문자가 없다.

이렇게 된다면 네트워크 중간에서 당신과 수신자 사이의 내용을 감청하더라도 무슨 내용이 오가는지 알 수가 없다.

 

또 하나 중요한거. 다른 사람의 공개 키를 신뢰하는지 키 자체에 서명해서 공개키 서버에 보낼 수 있다(certify 혹은 trust). 많은 사람에게 신뢰받는 공개 키가 신뢰도 높은 키. 많은 신뢰를 모아 보도록 하자!

(공개 키 서버는 DNS와 같이 여러 대가 있고 서로 동기화 한다)

(다른 사람의 공개 키는 메일 주소/finger print 등으로 검색 가능)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