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응을 고려한 팀메이킹에 대한 반론

나이시스님 께서 어느 게임을 기준으로 ‘팀 메이킹’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짝지어주는’ 기능은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전 사람들이 팀을 짠다면 자기보다 잘하는 사람이랑 짜고 싶어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자기가 속한 팀이 이길 확률도 높아지겠죠? 즐겁게 게임만 하면 된다 – 설령 그게 매번 패배한다 하더라도 …이런 경우는 거의 없을겁니다. 결혼정보 회사에 자기보다 나은 짝을 원하는 신데렐라컴플렉스가 게임에도 없지 않다고 봅니다. 결혼은 비슷한 사람끼리 결혼하는게 좋다고 하지만 게임에서도 그럴까요?

잘하는 사람이 지시를 하게 될거라는 가정 자체가 좀 거시기 한데요.
게임을 잘 하는 것과 – 각 상황에 맞는 지휘를 하는 것과는 별개의 능력이라고 봅니다. FPS의 경우엔 생존능력- 상황판단력과 사격은 상호 영향을 주긴 하지만 별개의 능력이라고 봅니다. 적의 이동경로와 심리 파악… 이런 것을 파악해 전술/전략으로 응용하는건 샷을 못해도 가능합니다. ‘못하지만’ ‘지시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거죠. 또, 샷을 잘하는 사람은 거기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지휘는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지휘를 잘 하는 사람이 지시해서 이기거나… 지더라도 좋은 결과를 낸다면 그걸로 된 것입니다. 이건 계급차이가 아닌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역할 분담이라고 봅니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한다고 해서 지시를 안하고, 서로 다 즐거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팀과 팀으로 대결하는 FPS의 승부는 군대와 같이 지휘자가 필요합니다. 상황조치에 대해 통제를 해줘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 서로 평등하기만 한 팀에서 누군가 지시하면 ‘나보다 나을 것이 없는 놈이 지시한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그런데 이런 강제적인 이야기보다도, 일단 그런 팀을 짤 때 그런 강제조항이 필요할지 의문입니다. 잘하던 못하던 클랜을 만드는 사람들은 즐겁게, 적극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이고… 스스로 잘하기 위해 ‘학습’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연구하기도 하고요. 공섭에선 울펜ET의 경우 실력에 맞게(경험치에 근거하여) 팀을 섞어주는 기능도 있거든요. 만약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팀을 짜주면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나뉘게 되는데, 못 하는 사람은 앞으로 이길 가망이 영영 없어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평등하니 즐거울지 모르겠지만- 이기지 못한다면야 이건 뭐…

팀을 짜는건 플레이어 본인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맘에 안드는 팀이면 나가면 되는 것이고… ‘협응’이 단순히 실력이 비슷하다고 잘 될거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게임 팀에서 인간관계야 평등해야겠지만 게임 내 역할까지 평등해야 할 이유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결론입니다.
나이시스 님 께서 ‘팀’을 클랜 개념으로 말씀하시는 건지, 게임 내에서 대결중인 ‘팀’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으나, 전자라면 플레이어들간의 대화나 테스트로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팀원을, 팀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되고. 후자의 경우는 …이게 공섭이면 ‘잘하는 사람’의 입장에 맞춰 비슷한 실력끼리 모아주는 것보단(레드 팀과 블루 팀이 싸우고 있을 때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아주면 레드 팀에 잘하는 사람이 가고 블루 팀은 못하는 사람이 가게 되니) ‘셔플’ 해주는게 더 필요할듯 하군요.

…나이시스 님께서 사회적인 문제, 갈등요소를 게임 기능으로 해결을 제시하신거 같은데 …이건 게임 기능이 아닌 사회적 합의에 의해 팀원들간 해결해야 할 문제로 봅니다.

http://oooooxo.egloos.com/1375677 에 트랙백

카지노 친구들

주소에 hold 어쩌고 들어간 친구들이 열심히 방문해줘서 카운터가 미친듯이 올라가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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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 친구들, 무슨 볼일이야? 응?

처음엔 holdem으로 주소 필터링했다가 짜증나서 주소에 ‘hold’ 들어간 놈은 다 필터링.
이참에 봇 친구들도 다 필터링해서 거품빠진 카운터를 살펴보도록 할까?

(10명도 안되는 방문객에)울지도 몰라

쓸만한 프로그램 몇가지.

Mirada IM :

Home of the Miranda IM client. Smaller, Faster, Easier

…라는데. Yahoo, MSN, Jabber, IRC, ICQ, AIM 에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공개 메신져.
잡다한 기능을 넣지 않아서 가볍다. google talk도 접속가능(Jabber).
GNU GPL license.

Shock Utility
스크린캡춰 프로그램을 찾다가 발견. JellyPo는 현재 이 유틸리티 시리즈 중에 Shock Snap을 사용중이다.
저작권에 대해서 사이트 및 프로그램, 설치시에도 설명이 없는듯. 프리웨어로 봐야하나.

CClener
컴퓨터 정리 프로그램… IE 히스토리, 캐쉬, 인터넷 임시 파일 등을 삭제해주는 놈인데…
…무려 파이어폭스를 지원한다!!!
도네이션웨어 (Donation Ware)

WiziPlus
윈도 트윅 프로그램. CPU 캐쉬와 메모리 자동 최적화를 쓴다.
도네이션웨어 (Donation Ware)

Switch Off
윈도 전원 관리프로그램. 일일단위, 주단위, 한 번만, 카운트 다운의 주기로 컴퓨터 종료를 설정할 수 있으며 종료뿐만 아니라 리붓/로그오프/잠금/대기 등의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놀라운 점은 …Remote control!! 8000번 포트를 열어서 HTTP로 자신의 컴을 끌 수 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물어보기 때문에 안전.
언어팩을 지원해서 한글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공식 사이트가 망하는 바람에 프로그램은 물론 언어팩도 구하기가 힘들어졌다. …검색해서 받아다 쓰길. 최종버전은 2.3.; 미러사이트는 남아있다. http://yasoft.8k.com/
프리웨어.

Net Meter
전송률 및 트래픽 누적(일일/주당/월/연)치를 보여주며 컴퓨터에 있는 기타 모든 네트워크 장치(다이얼 업 모뎀/이더넷)의 트래픽 감시 가능.
상용 소프트웨어
이 프로그램보다
NetMeter
를 권하고 싶다. 위의 Net Meter는 1달 쉐어웨어이지만 이 NetMeter는 프리웨어이고 기능은 동일하다(단축키 지원이 없다는게 아쉽다. 개발자한테 말하면 넣어긴 할거 같은데).
Freeware

Process Expolorer
현재 컴퓨터의 프로세스 트리와 각 프로세스가 현재 열어놓은 소켓 등을 감시 가능. 리눅스의 pstree와 top을 결합해놓은 것에 좀 더 기능을 추가해놓은 거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다.
프리웨어

결계사(結界師)

결계사 – 結界師 타나베 옐로우 글,그림  |   북박스 펴냄  |  최근 발매일 2006-05-25 (11권)

북박스 블로그를 우연히 들렀다가 애니화가 된다길래 슥 들춰본 만화.
결계사 애니메이션 홈페이지… 이게 선라이즈에서 나오는 애니 중 메카가 나오지 않는 세번째 애니일듯(첫번째 모르겠고, 두번째가 이누야샤).

애니쪽은 캐릭터 디자인이 GG…

옛날부터 요괴를 끌어들이는 이상한 힘을 가진 카라스모리란 영주가 있었다. 이 영주를 요괴루부터 지키기 위한 결계사가 있었고 영주가 죽고 없는 현재에 이르러서도 요괴들이 카라스모리의 혼을 노리고 몰려드는걸 막아내고 있다.

…그리고 현재, 결계사 일족은 후계 계승문제로 스미무라와 유키무라로 나뉘었으며 두 가문의 차기 당주가 주인공이다.

남자 주인공이 좀 멍청하게 생겼다마는… 열혈 바보라기보단 이것저것 고민 많은 중2이고. 토키네는 …하악하악

개성있는 캐릭터와 그들이 엮어가는 개그하며 ‘결계’로 싸운다는 설정 등이 재미있다.
작가 이름이
Tanabe Yellow인데 본명은 Tanabe ierou로 여자 작가라고 함.

상당히 잘 만들어졌고 재미도 있다. 뭐 다소 어정쩡한 부분도 있는듯 하다만, 그렇다고는 해도 이정도 만화가 왜 아무 주목을 못 받고 있는거지?

별점은 …객관적으로 봤을 때
★☆
토키네를 봐서는

무엇이든 추천해주세요.

…전 지금 매우 심심하답니다.

북마크 된 사이트 이외엔 가질 않고, 만화 역시 보던 작품만 계속 보고 있자니 너무 심심하네요.

만화, 게임, 인터넷 사이트 등 재미있을거라고 생각되는거면 무엇이 되든 좋으니 이 글에 트랙백/리플 혹은 메일을 보내주세요. 꼭이요! T_T

자력갱생해야 ….
추천 사이트
http://www.comixest.com/

리퍼러 Top 10

방문객 3만 돌파를 기념하여 리퍼러 Top10을 꼽아봤습니다.

1. kr.search.yahoo.com (612)
2. search.daum.net (508)
3. www.google.co.kr (409)
4. jellypo.i-i.st (257)
5. search.naver.com (216)
6. www.tattertools.com (189)
7. tinarusef.teamcscw.com (114)
8. clarin.pe.kr (106)
9. www.google.com (82)
10. www.sleepnot.net (82)

1. 검색엔진 여러분
…1, 2, 3, 5, 9 = 1827
검색 봇 여러분의 열렬한 성화에 힘입어 앞으로도 카운터 많이 올라가기를 기대합니다!!
(…)

2. jellypo.i-i.st
…아마 이건 http://jellypo.i-i.st/index.php 로 들어오는 사람들꺼?; 페이지 자동이동이라서;

3. 티나님, 두목님, 자딕님 홈페이지에서 넘어오는 경우
– 추정 1. 세분의 RSS리더, 매일 확인하다가 들어온다!
– 추정 2. 티나님의 순례기능. …
– 추정 3. 링크…

왠지 분석할 수록 비참해지는 결과였습니다. 이상 최초이자 최후가 될듯한 리퍼러 통계분석을 마칩니다. 빠이빠이

사용자 알기 힘들게 자원 빼돌리는 프로그램들

P2P나 그리드 컴퓨터의 개념을 이용해 사용자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는 취지는 자원활용면에서 부당하다고만 할 수 없다. 날이 갈수록 트래픽 부담에 더해지는 포털이나 스토리지 사업자들은 사용자들끼리 데이터 전송을 약간만이라도 부담시키면 자신들에게 집중된 트래픽을 크게 줄일 수 있을테니까.

그런데 다들 문제 삼는 것은 자기 컴퓨터가 P2P 전송용으로 전락(?)한다는 사전에 알기 힘들다… 라는거. 싸이월드의 경우 공지되어 있긴 하지만 싸이월드 회원들에게 공지되어있을 뿐…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알려주지는 않는거 같다.

클럽박스는 사용자 자원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홈페이지나 다운로드 매니져 어디에서도 찾질 못했다. 누구 발견하면 이야기 좀 해줘.
단지 ‘마일리지는 클럽박스를 열심히 이용해주시는 회원님께 드리는 보너스입니다.‘ 라고만 ‘마일리지’ 부분에 적혀있다. 왜 마일리지 주는지, PD박스나 클럽박스 매니져가 떠 있으면 컴퓨터가 버벅거리는지 몰랐었는데 P2P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었다는거. 자기가 다운로드 받은 파일 목록이 남고, 다른 사람이 그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면 나도 그 파일을 쏴주는거지. 클럽박스나 PD박스가 다운로드 시작하면서 파일 두개가 생기는 이유도 다 나오는건가.

싸이워드 뮤직플레이어의 괘씸한 점은 이게 실행되어있는지도 몰랐다는 점. 난 싸이월드나 네이트 온을 쓰지도 않는데 프로세스에 skcbgm.exe 이런게 프로세스에 올라와있다는게 어처구니 없었음. 클박은 트레이에 뜨니까 이걸 꺼버리면 된다지만… 대체 싸이월드에서 주장하는 ‘종료 시점’이 언제야? 컴퓨터 종료할 때?

여하간 싸이월드 뮤직플레이어 삭제랑 클럽박스쪽에서 멋대로 자원 쓰는 방법은 아래의 트랙백 주소를 따라가면 설명이 있으니 참조하시길.

그리고 오늘 새벽 일어나보니 카운터가30,010….
…캄샤 캄샤, 캼샤합니다!! 아름다운 밤이예요…

http://www.teamcscw.com/v4/bbs/board.php?bo_table=freebrd&wr_id=1728 에서 트랙백

싸이월드 관련은
* 참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
* 몇 마디 더 한 <참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
를 참조..

구매 예정 만화책들

기존에 사던 책
무한의 주인 19
폭음열도 6
베르세르크 30 – BERSERK
크게 휘두르며 6
라이드 백 5 – RIDE BAC
모빌 슈트 건담 디 오리진 8 – MOBILE SUT GUNDAM THE ORIGIN – 자브로ㆍ후편
기동전사 건담 Ecole du ciel 천공의 학교 7 – 기동전사 검담 에꼴 듀 시엘 천공의 학교

– 건담 디 오리진 8권은 왠만한데서 벌써 다 매진. 이건 여러 블로그에서 감상을 올리지는 않는데 팔리기는 엄청 잘 팔리는 모양이다. 그에 비해 천공의 학교는 …그림도 썩 마음에 들지 않고 내용도 맨날 눈물 찔찔 흘리는데 작중 주변인물들은 뉴타입 뉴타입 이러고만 있으니… 6권까지 이렇다할 내용 진행도 없고, 액션씬도 밍숭밍숭. 작가가 애니쪽에서 밥벌어먹던 사람이라 그런가. 만화로서의 재미는 별로 없다. 남자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비호감(턱에 염소수염 단 놈이랑, 머리 반만 길러놓은 놈이 특히)

처음 사는 책들
언더 더 로즈 1 – Under the Rose 1st. 겨울이야기
언더 더 로즈 2 – Under the Rose 1st. 봄의 찬가
그와의 짧은 동거 – 장모씨 이야기
사도 1 – sado

– 언더 더 로즈는 최근에 이곳저곳에서 입소문을 타더니 사는 사람이 많아진듯 하다. 문제는 연재 속도가 느려서 지금 인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거. …확실히 요즘 새로 볼 만화책들이 줄어서 화제에 오를만한게 없긴 없었지.

– 사도는 타카하시 츠토무의 신작…인데 아니, 폭음열도는 어쩌고 이걸 새로 연재하는거지?! 앙?!!! 그리고 참 미안한 말이지만 아직도 “‘지뢰진, 스카이 하이’의 작가”란 소개라니. 철완소녀, 얼라이브, 블루헤븐, 폭음열도는 주목도 받지 못했다는 소리인가?

펌프킨 시저스 5권이 나온다더군요. 애니화 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런데 이 만화는 너무 전형적인 장면들이 자주 나와서 식상합니다. 그야말로 스테레오 타입이란게 어떤 건지 몸소 보여주고 있는 만화.

예스터데이를 노래하며 5권 나올 때 되지 않았나? 토우메 케이는 제발 다작은 적당히 하고 연재작부터 끝내줬으면 좋겠다. 아니, 다작을 하더라도 좀 성실하던가;
  

Xbox360의 매력적인 게임들

선광의 론도 Rev.X : http://www.grev.co.jp/ronde360/index.html
잘하지는 못하지만 cave(http://www.cave.co.jp/gameonline/arcade.html)의 슈팅 게임들처럼 캐릭터성을 앞세우면서도 슈팅의 재미를 놓치지 않은 작품들을 좋아했다. 그러던 중에 선광의 론도란 게임이 눈에 들어왔는데…

대전 슈팅…?! 해보고 싶다!!!
뭔지 알만한 사람이 얼마 없을거 같으니까 – 우리나라에서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 중에 그나마도 즐겨하는 사람이 적은 슈팅에 대해 아는 사람이 대체 몇이나 있을까 – 공략 페이지를 링크 링크!!
http://rinoa.egloos.com/ 에서 선광의 론도로 검색

…사실 이 게임은 게임화면을 직접 본적이 없지만 캐릭터들이 멋져서.;;;

나인티 나인 나이츠 (N3 : Ninety Nine Nights) : http://www.phantagram.com/ENG/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인피 만세!

Cry On
게임 정보라곤 주인공과 주인공이 데리고 다니는 인형같은거, 로고까지 해서 달랑 서너장이지만.
주인공이 예쁘게 생겼으니깐!

난 캐릭터 게임에 약한듯 하다. …

문제는 저 세 개 이외엔 내 취향의 게임이 안 보여 -_-